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이용자들이 한 달에 대중교통비를 3만 원가량 아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 판매 첫날인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25일까지 기후동행카드 누적 판매량은 46만 2000장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모바일 15만 8000장(재충전 제외)·실물 30만 4000장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인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지난달 27일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이 카드가 있으면 서울 지하철과 심야버스(올빼미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6만 2000원권, 2종으로 출시됐다.

한 달 동안 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시범운영 첫날부터 기후동행카드 이용을 시작한 사람은 약 10만 명이며 월평균 57회를 사용했다.
10만 명 중 카드 가격(6만 2000원) 이상을 사용한 사람은 8만 4326명으로 30일간 평균 9만 1900원을 사용해 약 3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았다.
또 기후동행카드 사용자의 91%는 6만 원 이상의 대중교통비를 쓴 것으로 조사됐다. 일반 교통카드 사용자의 경우 6만 원 이상 지출자 비중은 32%에 불과했다.

저같이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참 괜찮은 거 같네요 하지만 이모저모 잘 따져보고 여기저기 내용도 잘 찾아보시길 바라요 

31만 명이 쓰는'이 카드'… 대중교통비 월 3만원 아낀다

 

기후동행카드로 대중교통을 타는 시민도 꾸준히 늘고 있다. 시행 후 첫 주말 약 10만 명이 사용을 개시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23일에는 약 31만명까지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시는 4월 중 신용·체크카드로 결제 수단을 확대하고 상반기에는 서울대공원, 식물원 입장권 할인 혜택을 추가할 예정이다.

<대중교통 정책 新패러다임 제시, 대중교통·따릉이 연계로 사각지대 해소도 기대>

□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 출·퇴근, 통학 외에도 여가·문화생활 등 시민 활동 전반에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대중교통을 비롯해 다양한 이동 수단을 통합·연계하고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하철’만 이용이 가능했던 기존의 정기권에서 범위가 확장됐으며 이용 횟수 제한, 사후 환급과정 등이 필요한 타 교통패스와도 차별화된다.

□ 특히 시는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상호 연계해 주므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지하철역·버스정류장 이동을 원활하게 연결,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내년 도입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과도 연결되면 다양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밑에 링크에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잘 참고하세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소개('24.1.27.~6.30.)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사용방법 안내

news.seoul.go.kr

 

기후동행카드 - 정기권카드 - 티머니 소개 - 티머니

정기권 카드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함을 더한 티머니 정기권 카드를 소개합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고 간편하게 찍고 타세요! 구글 플레이 다운받기 실물 기후동

www.t-money.co.kr

  • 카드가격: 62,000원(따릉이 제외), 65,000원(따릉이 포함)

    ① 62,000원권(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② 65,000원권(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카드종류: 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 휴대전화, OS 12 이상), 실물카드(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① 모바일카드

    iOS기반 휴대전화
    (또는 디지털 약자)

    ② 실물카드

  • 카드 사용방법: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가능 

저도 구입하려고 한참은 찾아보고 읽어보고 여기에 글 올리려고 다양하게 살펴봤지만 결론은 한달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3만 원 ~ 4만 원가량 할인을 받는 거 같으니 늘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신다면 괜찮은 거 같습니다